계속해서 반복되는 문의에 따로 글을 하나 다시 올려봅니다.
이미 글을 읽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반복성 글이 될거 같아서 따로 올리지 않으려고 했는데

2013/08/26 - [적묘의 요즘]해외생활 스트레스, 해외봉사와 현실
2012/10/18 - [적묘의 코이카]해외봉사 이유와 한계,불편한 진실

먼저 이글들을 읽어 보시고
조금 더 아래 글까지 읽어보시고

스크롤 내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3/10/15 - [적묘의 페루]봉사단원의 시간은 거꾸로 가지 않는다.나이정주행
2013/10/04 - [적묘의 한국어교육]페루에서 한국어 초급수업을 시작한다는 것
2012/10/30 - [적묘의 코이카]페루 KOICA 기관장회의와 그 역할
2012/07/01 - [적묘의 부탁말씀]문의 전에 검색은 필수!!!





 



 코이카 및 일반 해외봉사단원이나 NGO등 다양한 봉사를 지원할 때

첫째로 조건공지 확인

코이카나 해원협에서 사람을 모집할 때 조건 공지를 합니다.


어떻게 하면 한국어 교육단원이 되나요

이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할 수가 없는 것이
어떤 경우는 경력만 있으면 되고,
어떤 경우는 국어국문 전공자, 한국어 교육 전공자, 초등교육 전공자.
어떤 경우는 경력과 전공, 학위를 요구합니다.

어떤 나라, 어떤 지역, 어떤 기관인가에 따라서 달라지니까
공지서류를 읽어보셔야 합니다.

남미면 이렇다, 동남아면 이렇다 그런 일반화된 것 없습니다.

파견되는 기관쪽에서 요청하는 것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요즘은 그 조건이 좀더 전문가를 원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방통대 국어국문 전공에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수료했고,
그 이전에 원래 다녔던 대학에서 철학과 역사 전공으로 교사자격등까지 취득
다양한 교육 경력과 여러 번의 해외 봉사경력이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코이카에서는 정확한 기준이 있기 힘들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봉사활동이기 때문에
지원자들의 수준에 따라서 각기 다른 상황에서 평가를 받게 됩니다.
즉, 운이란 거지요.


지원하신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특정 분야에 몰렸고
그 분야에서 원하는 수준 이상의 사람들이 왔다면
그 높은 수준의 사람들이 뽑혀서
오히려 파견되서 어이없을 정도의 수준의 일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단겁니다.

그러나 뛰어난 조건의 지원자가 있다면 당연히 그 사람을 뽑고 싶은 것이
코이카 단원 선발자들의 입장일 겁니다.

한국어 교육 단원의 경우도 마찬가지라서
외국인 한국어 교원양성과정을 진행해야 할 정도의 사람들이 와서
2년 내내 가나다라 마바사만 하다가 한국 돌아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두번째, 봉사활동에 대한 우선순위 기준과 결심이 필요합니다.

개인변심이나 욕심으로 중도포기 할거면 지원서를 넣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건강상의 이유 제외하고 말입니다.

NGO의 경우도 국민 세금의 지원을 받아서 파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기업의 지원을 받는 경우가 태반이지요.

나정도면 뽑히겠지 해서 넣었다가 원하는 국가의 원하는 도시가 아니라고
그냥 바로 국내훈련도 안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국내훈련에 들어가서 부모님이나 애인이 반대한다고 그만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모든 변수를 생각하지 않고 결정하기엔
코이카 2년 일반 봉사단원의 시간은 길고
자기 경력도 있는 전문가들이 그렇게 일시적인 감정으로 진행하기엔 너무 무책임한 일이지요.


외국에 나와서 모든 행동과 일상의 결과는 자신이 책임져야 하는 부분인데
차라리 일찍 포기한걸 다행으로 생각해야 할지도 모르지만
파견 이후, 일정 기간 이전에 포기하고 귀국하는 분들은
귀국 비용의 일부를 자비로 내셔야 합니다.

이 전에 정말 마일리지 쌓으러 왔구나 싶은 분들도 봤기 때문에
코이카 규정이 변한 것이 정말 다행이다 싶습니다.


 


이 전 글에 어느 분이 익명으로 달아주신 답글이
정말 딱이어서 같이 올려봅니다.

저의 경우, 이전에 신청했을 때 (코이카는 3번 도전, 페루가 세번째였습니다)
코이카 서류접수-면접 - 면접발표 
거진 2달이 걸리는 동안에 취업이 결정되어서
그때는 신체검사 받지 않고, 취업 결정으로 다른 분 보내시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렇게 해서 서로의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페루 파견의 경우는 아예 확실하게 가겠다는 결심이 있었고
페루가 아니라 어떤 다른 나라라도 마음의 변화는 없었을 겁니다.

최종 발표와 파견까지
상황에 따라서 국가와 도시, 기관이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특정 국가에 가서 어떤 언어를 배우고
그 나라에서 사업이나 선교 같은거...뭐 다른 꿈 꾸신다면..;;
다시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본인의 직분을 제대로 하면서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면
목적의식에 현실이 따라오지 못해서
몸과 마음이 다 괴롭답니다.

코이카는 국가에서 보내는 봉사단원이기 때문에 규칙이 더 엄격합니다.



1. 단원의 신조 및 활동지침 준수
2. 파격 국가의 법령준수와 정치적, 종교적, 영리적 활동의 금지
3. 진학 등 봉사활동 수행에 차질을 초래할 수 있는 다른 직무의 겸직 금지
4. 파견국 무단이탈 금지
5. 단신부임



 

 


세번째, 기관에서 하는 활동은 본인하기 나름, 능동적 자세와 열린 마음


일하는 곳에서 월급을 받고 지시받는대로 일하는 것이 싫다는 사람들
과연 그 지시가 사라지면
제 시간에 일어나서 제 시간이 일 준비하고 살림 하면서 일 잘하고
결과 보고서 잘 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됩니다.
주말에 한없이 늘어지는거야 그렇다 치고,
일상도 마냥 늘어질 수 있습니다.

항상 국회에서 지적당하고 있는 코이카 단원 생활에 대한 부분이고
지난 번에 뉴스에서도 몇번 다뤄진 문제이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몇번 출근을 하고 어떤 프로그램으로 활동을 하고
남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현지인들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없이 그냥 덥썩 지원서를 내기엔
2년이란 시간은 짧지도 길지도 않답니다!!!


 



3줄 요약

1. 5월 1일은 노동자의 날, 페루 봉사단원도 쉽니다..;; 기관이 문을 닫아요~

2. 코이카 관련 문의는 일반 봉사단원이 아니라 본부에 문의하셔야 확실합니다.

3. 결국 스스로 움직이고 스스로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 한국어 분야 관련글들 읽어보시고,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 타분야의 경우, 같은 지역이라도 전공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알지 못합니다~

최종합격 후, 코이카 측에서 파견 전에 정보를 준답니다. 그때 문의 가능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아메리카 페루 | 리마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적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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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언네샤 2014.05.02 14: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불편함을 드린 건 아닌지...죄송한 마음이 드네요.
    많은 시간 내셔서 주신 답변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구요, 행복하세요!

    • 적묘 2014.05.02 2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언네샤님 다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이없는 질문이나 말도 안되는 부탁만 하고
      그냥 다시 와서 확인도 하지않는거 잘 알거든요 ^^;;

      코이카의 경우 어떤 특정한 국가를 지원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반영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걸 생각하지 않고 지원했다가 원하는 나라 아니라고 그냥 그만두는 분들이 많아요.
      저와 같이 국내교육을 했던 룸메이트도 고민하다가
      몇주 남겨 놓고 교육장에서 포기했거든요.

      그래서 파견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페루가 아니라도 상관이 없고 한국어 수업을 한다면 어디든 가겠다.
      그런 질문은 면접관들도 한답니다.

      언네샤님도 즐거운 연휴 보내시길!

  2. 능이 2014.05.11 00: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도 좋은 정보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전에 댓글을 썼었는데 기억하실지 모르겠어요.. 티스토리에 가입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제가 예전에 썼던 댓글을 다시 찾아가서 달아주신 답글을 읽곤 하는데 다시 답글을 달면 부담스러워 하실까봐 새 게시글에 댓글을 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ㅠㅠ
    말씀 드렸었는지 모르겠는데... 저희 집은 그냥 중산층이에요..ㅎㅎ 그래도 부모님은 그냥 제가 하고싶은 일을 하라고 하셔서 찾다보니 한국어교육자가 꿈이 되었어요.
    아직 먼 미래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냥 궁금해 지는 게 많았는데 여러 번 올려주신 글 덕분에 궁금한 건 대부분 해결된 것 같아요.

    이제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대학순위에서 좀 더 높은 대학에 합격하더라도 한국외대 한국어교육과에 입학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진 게 스스로 느껴져요. 그리고 이제 입시철이 얼마 안 남았답니다..ㅠㅠ

    괜한 제 잡담을 하면 방해되실 것 같은데.. 음.. 사실은, 좋은 게시물을 올려주시는 것에 대해 뭐라고 감사의 말씀을 드려야할 지 모르겠어요.
    앞으로도 가끔 와서 읽고, 손가락 누를게요!! 감사합니다!!^_^

    • 적묘 2014.05.11 0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능이님 반갑습니다~ 관리자 모드에서는 쉽게 알 수 있답니다 ^^
      관련글에 댓글 다시는 것이 다른 분들이 보시기도 좋으니까
      한국어 관련 글 어디서든 괜찮습니다.
      답글에 부담은..다만 성의없는 글이나 관련없는 글, 대책없는 부탁글들에 대해서만 생깁니다.

      도움이 된다는 말에 정말 다행입니다.


      한국에서 그렇게 되기 힘들다는 중산층이시군요~
      항상 이야기하지만 사회가 양극화되면서 중산층이란 정말 귀한 존재랍니다..;;;
      코이카 봉사단원 사업은 국가에서 하는 것이라서
      언제든 달라질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이것은 직업이 아니니까요
      한국어교육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한국외대라면 정말 좋은 대학이지요
      좋은 기회를 많이 만나실 수 있을겁니다.

      참, 손가락 누르는건 이제 없어질거예요.
      블로그 역시, 위에서 하는대로 바뀌는 거라서..;;;
      예전부터 손가락 추천이 의미가 없어졌답니다 ^^;;

      그래서 저도 그냥 신경 안쓰고 있어요.
      이젠 티스토리에서 독자가 블로그에 직접적인 후원을 할 수 있게 원고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바꼈는데
      과연 이것이 실효가 있을까 싶긴 하지만
      그래도 달아 놓긴 했답니다..;;;

      뭐든..;;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손가락은 이제 잊어주셔도 됩니다..ㅠㅠ

  3. 신영채 2014.05.12 18: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묘님 블로그를 자주 드나드는 한국어 교육 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저 역시 페루 문화와 한국어 교육 쪽으로졸업논문을 쓰고 있는데 아무리 자료를 찾아봐도 지금 페루에 한국어 교육 과정이 개설되어있는곳이나 개설년도 인원을 너무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새삼 정보 공유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혹시 적어도 근무하시는 코이카 파견 대학이라도 현황을 알려주실수 없는지요? 적묘님올리신 글도 읽고 번거로운것도 알지만 너무 답답한 마음에 부탁드려봅니다. 혹시 다른 방법으로라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려주실수 없나요? 현지 코이카 사무소 홈피나 주소도 올라와 있지 않아요 ㅠㅠ

    • 적묘 2014.05.12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영채님 페이스북에서 스페인어로 검색하면 나오지 싶은데
      저도 페루의 한국어 수업 현황은 알지 못합니다.

      제 한국어 수업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 있는 그대로고
      기관 위치 및 이름도 나와있습니다.
      페루에 한국어 단원이 파견된 곳은 9곳이고
      페루 코이카 사무소도 페이스북에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지만
      그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의 답을 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사무실쪽의 정보니까요. 저도 모르는 부분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알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와서 현장 조사하시는거지요.
      아무래도 한국에서 인터넷만 가지고 논문을 쓴다는 것 자체가 상당히 이상한 일입니다..;;;
      제가 외국에서 만난 사람들은 논문 때문에 현장조사 나와있는 분들도 꽤 있었거든요.
      한국어 교육과정이 정식으로 개설된 곳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제가 수업하듯이 엑스트라 클래스, 아니면 언어학원의 강좌입니다.
      세종학당도 학원개념이니까요.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처럼 학과개설된 곳은 없습니다.

      현지 코이카 사무소에 대해서는 한국 코이카 본부에 문의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한국 코이카 본부쪽에서 답을 주실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논문 주제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가 안된다면 자료라도 파악해야 하는데
      페루 한국어 수업이란 것 자체가 그렇게 자료까지 나올 정도가 되느냐가 선결문제라고 봅니다.

      이미 답답하고 갑갑하심을 느끼셨을 것이고...
      여러 전공에서 논문을 써본 개인적인 경험으로는....주제를 바꾸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만..;;;바꾸기 힘든 상황이라면
      일단 페이스북에서 검색해보시고 각 단체에 문의해 보시길~

      저도 개인 단원인지라, 이런 식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정보는 가지고 있는 것이 없습니다.
      다만, 외국 어디든 홍보나 자료를 페이스북에 올리는 곳이 많다는것
      peru, coreano
      정도로 검색을 해보세요~

  4. 신영채 2014.05.17 0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답변너무감사합니다^^읽고바로댓글을드릴려고했는데코이카현지소장님메일답장이라도받게되면내용포함댓글을올릴려했지만답장이없으시군요ㅠㅠ우선현황조사는기관에서현황자료롸통계자료를구할수있을것이라고라제가가볍게생각한모양입니다.ㅠㅠ최선을다해주신답변감사하고저희집이부산이라이번에한국오셔서부산에오신것같은데더반갑네요^^.종종들리겠습니다.건강하세요~

    • 적묘 2014.05.19 22: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신영채님 논문계획서를 쓸 때, 자료조사방법에 대해서 교수님이 어떤 코멘트를 하지 않으시던가요?

      실제로 인터넷으로 요청하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그 요청을 받는 입장에서는 그 요청을 받아들일 이유도 없고
      -학부? 대학원? 박사? 뭐든간에 개인 요청이니까요.
      실제로 일하다보면 국회요청 자료 외에는 굳이 답할 이유가 없기도 하구요.

      특히 제 3세계에서는 어떤 것이든 수치화 된다고 해도
      그것이 확실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지금 한국어 교실을 2년 반에 거쳐서 운영 중이지만
      실제로 그 수업에서 등록한 학생과 수업을 수료한 학생들은 다르고
      1달만에 수강생들이 없어져서 그냥 폐강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러면 또 새로운 반을 유동적으로 개설하고 특강교실을 만듭니다.
      이런 것들을 어떤 통계화 시키기엔, 이제 신규파견된 페루 코이카 한국어 분야에서는
      질적 양적 자료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 정도로 언급하시면 모를까....수치를 계량화 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말입니다.

      제 3세계는 파업도 많아서 국립기관의 경우 학교도 꽤 자주 파업합니다.
      그래서 더더욱 교육관련 통계나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자료들은 믿을 것이 못된다는 것을 꼭 아셔야합니다.
      실제로 한국어 수업이 있다고 인터넷에 올라와 있다고 해도
      그 수업이 개강하지 않았을 가능성, 즉 광고용으로만 올라와 있을 수도 있다는 거지요.

      논문 자료 조사를 인터넷으로만 한다는 것은 아주 힘든 일이랍니다.

      이미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주제와 연구 방법이 좀 쉬운 방향으로 조금 수정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5. 능이 2014.05.26 2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항상 답변을 잘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아마 감사합니다 보단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걸 권장하죠?? 그런데 왜인지 감사합니다를 더 자주 쓰게 돼요..ㅎㅎ^^;;;)
    오랜만에 들어오게 되었어요.. 여러차례 시험도 많이 보고...
    저는 수능날까지 170일 정도 남았는데요.. 영어 점수가 잘 안나와서 좌절감이 들 때도 미래를 위해서라면 영어는 기본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고 있어요...
    이런 개인적인 이야기를 적으면 조금 부담스러워하실 것 같기도 한데... 만일 그렇다면 그냥 그렇구나~하고 무시해주세요ㅎㅎ

    아무쪼록 역시 계속해서 글 올려주시고 계셨군요.. 정말 감사합니다^_^

    • 적묘 2014.05.27 12: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능이님 기운내고 잘 하시길!!!

      수능이라..;;; 그게 진짜 옛날 옛적..;;;
      학생진학상담 할때나 수능을 기억한다니다. 워낙에 변한 내용도 많고..;;;
      백년지대계인데 이건 뭐 몇년 단위로 바뀌니 상담교사도 힘들답니다.


      능이님의 댓글은 제가 대답해드릴 수 있는 범주이고, 그냥 편하게 쓸수 있는 답글입니다.
      부담은 없지만 그냥 어린 나이에 바로 미래를 결정하진 말고
      넓게 열어두길... 그리고 한국어 교육도 이미 블루오션은 아니라는 것..
      그정도 밖에 드릴 말이 없긴해요.
      여기 봉사오는 사람들도 다들 교원양성과정이나 대학원을 다니고 오니까요.

      점수 때문에 느끼는 좌절감은 정말 순간의 것이지요
      세상을 살면서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나 많으니까요.
      오늘도 하루, 힘들지 않게 아프지 않게 마음 다치지 않게 살아요.

  6. 능이 2014.05.30 1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7. 힘들다 2016.06.01 23: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도 한국어 교육 전공을 하고 있는 학생인데요.
    저는 코이카 봉사단은 꿈으로 간직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코이카 111기?를 모집하고 있다는 글을 보고 검색하다가 적묘님의 블로그까지 오게 됐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졸업을 하지 않은 학부생도 지원을 할 수 있는지? 지원 조건을 보니까 재학 증명서를 제출하라고 하더라고요.
    그건 학부가 아니라 대학원일까요..? ㅜㅜ
    저는 중학교 때부터 해외 봉사를 꿈 꿨는데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계신 분들을 보면 너무 부럽고 멋있다는 생각 밖에 안 들어서 빨리 해외 봉사나 한국어 교육을 하고 싶다는 의지가 솓구칩니다.
    사실 졸업을 앞두고 있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드는데요.
    떨어질 생각으로 지원하려고 하던 중에 적묘님의 글을 보고 혹시 알고 계실까 해서 여쭤봅니다.

    • 적묘 2016.06.01 23: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힘들다님 위의 내용 보셨는지요?
      그때 그때 지원 조건이 달라요.
      남자 경력자만 뽑는 경우도 있구요.
      재학생을 뽑는 경우도 있는거죠.

      그런데 개인적으로 재학생이면 힘드실겁니다.
      나이가 유사한 사람들을 성인대상의 학습자로 가르치려면요.
      경력이 어느 정도 있으면 모를까..

      지원조건을 보시고 코이카에 문의하실 내용이라서 제가 드릴 말씀이없네요.
      저쪽 국가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미달하더라도 사람이 부족하면 그냥 뽑아서 보내기도 하더라구요.
      재학생도 그렇게 해서 오는 경우도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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