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13 2

[적묘의 코이카]미래세대 개발교육 강사양성과정,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코이카 월드프렌즈 교육원

2011년 코이카 국내훈련받고무려 5년 만에2016년 미래세대 개발교육 강사양성과정 강의 받으러 갔습니다. 오랜만에 코이카 월드프렌즈 교육원이네요. 이상하게 올 때마다 날씨가..ㅡㅡ지난 번엔 우면산이 무너졌었더랬죠. 깔끔하게 새 단장 한 코이카~ 봉사 선배님들 후우... 이태석 신부님이시네요. 개발교육세계시민 교육 등 코이카 봉사단원들이 귀국 후에 할 수 있는 활동의 폭이 넓어지겠다 싶어서꽤 기대하고 다녀왔답니다. 특히 이 지속가능한 개발 부분은세계시민 교육 부분에 꼭 들어갑니다. 우리 세대만 해도 피상적으로 배워왔는데이제는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에 대한내용들이 꽤 구체적입니다. 개발협력이 무엇인지어떻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앞으로의 전망직업진로에도 관련되는 부분이거든요. 특히 이런 학습은 확실히 과정..

[적묘의 모로코]사막 바다, 아실라 어시장 아기 고양이들

페루의 바닷가가 그랬듯베트남 무이네 바닷가가 그렇듯 여기 모로코의 바다 사막지역의 바다 탕헤르에서 한시간 정도 가면 있는작은 도시 아실라입니다. 바다와 강의 유무가 아니라연강수량이 기준이 됩니다. 보통 사막의 연 평균강수량은 250mm 이하인데 125mm 이하가 되는 곳이 훨씬 많고사하라는 더더욱 북회기선을 중심으로 고기압을 형성해서 비가 더 안 온답니다. 바람이 건조해서 위로 상승해도비구름이 형성되지 않는거지요. 바다를 제외하면나무가 정~~~말 없는 작은 어촌도시아실라랍니다. 아실라의 신도시좀 현대적인 곳이 있고 안쪽으로 더 가면 메디나가 나오지만그냥 돌아서 나오면~ 쭉 방파제를 따라서 걷다보면 바로 보입니다. 진짜 작은 어촌 마을입니다. 작은 배들이 모두 고깃배예요 해지기 전 오후에여기 작은 어시장이..